본문 바로가기
책보기와 글쓰기로 작은 역사를 살펴본다

(인생 3막) 내가 꿈꾸는 삶의 완성을 시작하려 합니다.

by 자유인(남상) 2025. 1. 19.
사람의 성장기를 살펴보면, 인생 1막의 시작은 부모님과의 인연으로 세상에 태어나 독립하는 시기까지 보살핌을 받고 학교를 다니면서 공부하는 시기 입니다. 태어나자 마자 4개월만에 아버지를 여의는 아픔을 겪었지만, 기고, 걷고, 옹알이 하면서 잘 살아남아 어린이 시절을 보냅니다.
어머니 혼자 5남매를 키우느라 힘든 생활고를 겪었지만, 큰 누님이 아기인 나를 돌보았고, 초등학교 입학시기까지 케어 합니다. 그리고는, 혼자서 외로운 시간을 보냈지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무사히 졸업합니다. 어려운 집안 형편 이었지만, 나름대로 학교 생활을 잘 마무리하고 성인으로 성장 합니다.
초등학교 시절은 동네 친구들과 주로 놀았고, 중학교 시절은 프로야구에 열광하면서 무난한 생활을 했고, 고등학교 시절은 지방 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공부하고, 청람회 친구들을 만나고 지금까지 이 친구들과 교우하면서 생활했던 시절 이었습니다.
스무살 꿈많은 시절 대학생이 되면서 사회에 눈을 뜨면서 폭풍 성장을 합니다. 우물안 개구리 시절의 삼천포 시골의 초중고 시절을 벗어나 진주에서의 대학 생활은 젊음의 열정과 수많은 경험을 합니다. 술마시고 놀고, 새로운 세상과 사회 참여를 하고, 이성과의 어슬픈 연애도 하고, 혈기 왕성한 생활과 청솔회 친구들과 사귀면서 즐겁게 보냈고, 다양한 경험을 합니다. 학보사 활동, 밴드 활동, 사회 참여 활동, 학생 운동도 경험 합니다. 가장 왕성한 성장기를 겪어 봅니다.
군대를 다녀오고, 적당히 놀아 보고, 직장을 잡기 위한 수험생 생활을 거쳐 직장 생활을 시작 합니다.  이 시기가 인생 1막의 마지막으로 정리해 봅니다.

인생 2막의 시작은 직장 생활과 결혼. 독립으로 시작 합니다. 그리고는, 결혼 생활과 육아를 시작으로 남편과 아버지의 역할, 가정 경제를 책임진 가장의 역할, 아들과 형제자매의 역할을 수행 합니다. 그 기간이 32년 1개월 입니다.
이 기간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경제 활동을 통해 결혼을 하고, 아이둘을 낳고 키우면서 공부 시키고 가정 생활을 영위 합니다. 어머니와 독립하면서 형제들과의 교류도 줄어들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조금씩 줄여 나갑니다. 회사 생활에 집중하며, 사내 지인들과의 만남이 주류를 이루고 사회 생활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시기 입니다.
회사 생활은 영업 사원으로 입사해 경남의 통영지점, 삼천포 지점에서 담배 장사을 열심히 했더랬습니다. 그리고는 다시 회사내 제2의 새로운 업무를 시작 합니다. 젊은 시절의 패기를 버리지 못하고, 변화와 개혁을 부르짓으며 경남본부 노동조합 지부장에 출마하여, 당선되면서, 새롭게 노동조합 간부로서 전혀 다른 활동을 시작 합니다. 
뜻하지 않게 노동조합 활동에 입문했지만, 한번쯤은 사회 변화 활동을 주체적으로 하고 싶은 생각도 있었기에 보람차게 일했습니다. 5년간의 진주에서의 경남지부장 역할을 잘 마무리 하였고, 좋은 평가를 얻어 대전으로 연고지를 옮겨 본부 노동조합 활동을 새롭게 이어 갑니다. 
본부 노동조합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토론하고, 협상하고, 투쟁하면서 생각이 깊어 졌습니다. 넓은 사고와 깊은 고뇌의 시간도 있었습니다. 내부 활동과 역할에도 점점 이력과 구력이 쌓이기 시작하면서, 맡은 역할과 책임감도 점점 커지게 되었고, 큰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노동조합 위원장 선거에 출마했지만, 아쉽게 낙선하고, 회사의 영업 현장으로 복귀 합니다. 현실과 이상의 벽은 달랐고, 조직과 사람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미련없이 회사 현장으로 돌아 옵니다. 2년간의 충남본부 영업부 생활을 경험하면서 많은 생각과 인생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인생 2막의 마지막은 충남본부 논산지사와 보령지사에서 작은 조직장 역할로 마무리 합니다. 이 경험 또한 짧지만 강렬했습니다. 작은 리더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경험은 향후 나아갈 인생 3막의 계획을 준비하고, 행복한 인생 3막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회사에서 고맙고 행복한 인생 2막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2024년 2월은 인생 3막의 시작 입니다. 지난주 1주일은 엄청나게 빠르고 복잡한 한주를 보내고, 변화를 절감하는 시간 이었습니다. 갑작스런 명예퇴직 시행과 권고, 고민과 갈등의 시간들이 있었고, 마침내 어렵게 고민을 마치고 최종 퇴직을 결정하고 회사 생활을 마무리 합니다. 인생 1막의 성장기와 교육 시기를 거쳐, 인생 2막의 직장 생활과 독립, 그리고 가정을 이루면서 치열하게 삶을 살아왔다면, 본격적인 인생 3막은 자식들을 독립시키고, 부부만의 삶을 즐기는 행복한 시간 입니다. 
건강하고, 즐겁고, 재미있게 인생 3막을 살아갈 것입니다. 자유롭고, 독립적이며, 여유있는 삶을 살아 가겠습니다. 아름답고, 행복하게 살아가겠습니다. 저의 간절한 바램이자, 의지이며, 목표 입니다. 내가 꿈꾸는 삶의 완성을 향해 걸어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