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500대 명산, 숨은 명산. 근교산을 오르다

(숨은 명산 500) 김천 초점산/부항령은 따사롭다

자유인(남상) 2023. 11. 8. 20:41

- 백두대간 초점산(대덕 삼봉산)과 부항령을 다녀 왔습니다.

- 블랙야크 백두대간 인증 산행 중 86/87 번째 인증 산행 입니다.

- 2023년 11월 8일(수) 혼자. 탑선지경부락 경로당-개척 산행 코스-초점산 정상-탑선지경부락 경로당 코스. 산행거리 2.9키로미터. 산행시간 1시간 15분 소요.

- 부항령 터널 입구- 부항령 인증지 - 원점회귀. 산행거리 1.2키로미터. 산행시간 22분 소요.

- 삼봉산 산행 이후 탑선마을 입구에 있는 산객들의 아지트 탑선슈퍼에서 라면과 밥한공기를 먹고, 힘을 내 봅니다.

- 마을 주차장을 잘못들어 엉뚱한 곳에 주차후 등로가 없는 개척 산행 중 만난 반가운 이정목.

- 초점산(대덕산 삼도봉) 정상에서 인증 샷을 남기다

- 초점산 정상에서 바라본 산군들의 모습이 웅장 합니다. 날이좋아 멀리까지 조망이 보입니다.

- 초점산 산행 이후 차를 몰고, 부항령 입구에 주차를 하고, 삼봉산 터널을 담아 봅니다.

- 터널 앞 부항령 표지판, 경북 김천과 전북 무주의 경계 지역 입니다.

- 블랙야크 인증지 부항령 표지석 입구에 설치된 산행 지도 모습

- 부항령 정상 인증 합니다.

- 첫번째 산행인 삼도봉 인증을 마치고, 차로 탑서 마을 방향으로 이동 합니다. 마을 입구의 탑선슈퍼에서 주차를 하고, 아주머니에게 라면 한그릇을 끓여달라고, 부탁을 하고 맛있게 점심을 먹습니다. 찬밥 한공기도 함께 먹었습니다. 대간꾼들은 이곳 단골 가게로 이용 합니다.

- 점심을 먹고, 탑선마을 경로당 방향으로 차를 몰아 갔지만, 방향을 잘못 인지하여, 엉뚱한 곳에 주차를 하고, 산행을 시작 합니다. 트랭글 지도를 살펴 보면서 등로가 없는 길을 개척해 나갑니다. 이런 길은 힘이 두배이상으로 듭니다. 20여분을 무작정 지도를 참고하여, 능선길을 타고 올라 갑니다. 힘이 많이 들었지만, 어쩔수 없는 상황 입니다.

- 다행히, 30분만에 등산로와 만납니다. 이런 순간이 가장 반가운 등산 순간 입니다. 다행 입니다. 이제는 등로를 따라 산행을 이어 갑니다. 정확하게 도상 훈련을 하지 않으면 이런 일이 발생 합니다. 또다시 큰 경험이라 생각 합니다. 항상 산행할 때는 사전에 도상 훈련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 다행히 산행 거리는 먼 거리가 아니라 힘든 개척 산행 이후 20여분을 더 이동하면 초점산 정상에 도착 합니다. 이곳 정상은 김천시 대덕면 인가 봅니다. 이곳 초점산은 대덕산 삼도봉으로 불리우며,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 전라북도 무주군 무풍면, 경상남도 거창군 고제면이 만나는 삼도봉 입니다.(민주지산 삼도봉/ 지리산 삼도봉도 있습니다)

- 힘든 개척 구간을 올라 왔지만, 정상은 역시 행복 합니다. 산아래 마을을 살펴보고, 멀리 산 그리메들을 기분좋게 감상 합니다. 물도 마시고, 휴식도 취합니다. 오늘 날씨가 맑아 조망이 아주 잘 보입니다. 백두대간 길도 살펴 봅니다. 아직도 정확한 산군들의 모습은 알지 못합니다. 혼자 올때는 그저 추측만 할 뿐입니다.

- 이제는 하산 합니다. 오르막 구간에서 개척 산행을 했기에, 하산할 때는 아주 철저히 지도를 보면서 이동 합니다. 정상 등로를 따라 이동하다, 마지막에 지도를 보면서 주차한 곳으로 이동 합니다. 무사하게 하산에 성공 합니다. 다행 입니다. 오늘의 두번째 산행을 무사하게 마무리 합니다.

 

- 그리고는, 다시 차로 15분 이동해 부항령에 주차를 합니다. 세번째 인증지 부항령을 빠르게 다녀 옵니다. 삼도봉 터널 입구에서 부항령 인증지까지 600미터 입니다. 신속히 인증을 마치고, 왔던길로 돌아 옵니다. 오늘의 세번째 인증까지 마무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