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내가 꿈꾸는 삶의 완성은?
- 56년을 살아오면서 참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네요. 기억이 가물가물 하는 어린 시절, 어머니와 형제들과 함께했던 초.중.고 학창 시절, 성인이 된 이후 대학시절과 군대시절, 그리고 취업과 직장 생활, 그리고. 결혼. 출산. 가정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는 소시민의 삶이 현재의 모습 입니다. 이러한 성장 과정에서 어렸을 적 어머니와 형제들과의 삶, 학창 시절의 동네. 학교 친구들과의 삶, 결혼 후에는 와이프와 아이들과의 삶, 성인 이후 직장인의 삶과 사회에서의 인연과 지인들과의 삶 등등... 그리고 지금 현재의 은퇴를 생각하는 시기의 삶의 모습들이 머리속을 지나 갑니다.
- 이런 성장 과정에서 내가 꿈꾸는 삶의 완성에 대한 어렴풋한 목표와 미래의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목표들이 세워지고, 내가 꿈꾸는 삶의 모습을 완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꿈과 이상, 현실과 미래, 직장 생활과 가장 생활의 현실, 퇴직 후의 노후 생활..... 이런 삶의 괘적속에서 늘 마음으로 꿈꾸던 미래의 멋진 삶은 어떤 모습이고, 미래에 대한 막연한 희망과 이상적인 삶은 어떤 모습이고, 시대를 살아가는 냉철한 현실과 희망찬 미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고, 직장 생활을 마무리 한 후 은퇴 후의 삶은 어떤 모습일까를 늘 고민해 왔습니다.
- 시간이 흘러... 치열한 삶의 현장을 살아왔고, 특히, 40대 중반 즈음에 아이들이 스무살이 되고,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나이와 여건이 된 이후에는 마음의 큰 짐을 내려 놓았습니다. 이 때부터는 아이들에 대한 걱정을 내려놓고, 경제적인 부분도 여유가 생기기 시작 합니다. 생활 방식을 우리 부부 위주로 전환하고, 미래를 준비하면서, 조금은 이기적으로 스스로를 챙기는 삶을 살아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다시 10년의 시간이 흘러, 지금의 50대 중반의 삶은.평온 합니다. 나름대로 가정도 안정되고, 직장도 안정되고, 경제적으로도 안정되고, 심리적으로도 안정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나이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작은 지혜는 경제적인 부분과 가정에서의 안정으로 이어지고, 비로소 몸과 마음과 정신적인 여유까지 생겨나는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 이런 지나온 삶의 괘적속에서 내가 꿈꾸는 진정한 삶의 완성을 위해 부던히 노력했고, 작은 삶의 방향들을 만들어 갈 수 있었습니다. 세상을 살면서 '나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만족하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비로소 내가 꿈꾸는 삶의 완성입니다. 그런 완성된 삶의 모습은 이런 삶 입니다.
-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누리며 자유롭게 사는 삶
- 직장과 조직 생활에 최선을 다하는 삶
-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안정된 삶 : 운동, 배움, 독서
-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
-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유로운 삶 : 가족, 친구, 지인
- 시간에서 자유로운 삶 : 여행, 음식, 취미
- 행복하고 좋아하는 취미를 즐기는 삶 : 진정으로 좋아하는 취미는 돈과 시간과 열정을 쏟아 붓지만 설레고 재미있고, 즐겁고 행복한 활동이다
- 나의 생각, 경험, 종교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사는 삶
- 사회와 공동체에 참여하고 기여하는 삶
- 지금(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삶
- 어럿이도 때론 혼자서도 즐겁게 사는 삶 : 인생은 궁극적으로는 무쏘의 뿔처럼 혼자서 가는 것이다
- 편안하게 웰-다잉 하는 삶